녹고뫼마을 위원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녹고뫼권역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녹고뫼권역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에 위치한 장전 초등학교 학구권을 중심으로 장전리, 유수암리, 소길리 등 3개 마 을로 700여 가구에 2,000여명의 주민들이 감귤과 축산 등 1차 산업 을 주업으로 하는 제주 서북부 지역의 전형적인 중산간 농촌마을 입니다.
권역내 3개리 마을 모두가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지정됐으며, 자연 생태우수마을(장전, 유수암리), 정보화마을(유수암리), 그린빌리 지마을(소길, 장전리)이기도 합니다.
“녹고(廘古)뫼”는 제주도내 총 368개의 오름 중 56번째로 높은 녹고뫼 오름의 이름에서 연유 된 것으로 오래전부터 사슴이 살았 던 곳이라 하여17세기에 발간된 탐라순력도와 장전초등학교 교가 에도 나오는 아름답고 소중한 오름입니다. 어쩌다 일제 강점기에 우리말 죽이기의 일환으로 “노꼬메”로 오명되어 지금까지도 잘못 불리고 있는 것이 안타까워 지역주민 들을 대상으로 공모하여 “녹고뫼”로 명명하였습니다.
2010년부터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을 착수한 저희 녹고뫼권역은 농촌의 쾌적함과 농촌다움, 역사문화자원을 잘 보존시켜 소중하고 역사가 깃든 중산간마을로 발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제 걸음마 단계인 녹고뫼가 한층 더 발돋음 할 수 있도록 방문객 여러분과 주민 모두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녹고뫼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추진위원장


사무국:제주시 애월읍 녹고메길 165 (장전공동목장 내) 안트레센터 | 전화:064-799-6617 | 팩스:064-799-6618
Copyright (c) www.nokgomoe.com All right reserved